본문 바로가기
윰's 키친/오늘의 요리

닭볶음탕 맛있고 쉽게 만드는 법

by 윰데이 2020. 7.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닭도리탕? 닭볶음탕? 둘다 써도 된다고 들었어요. 예전에 술안주로 자주 해 먹었는데 한동안 안 해먹었어요. 요즘에 먹어줄 식구가 늘어 닭요리를 하게 되네요.닭요리는 집에서 해 먹으면 가격도 저렴하고 푸짐해서 일품요리로 훌륭해요.내일은 초복이니 한번 해서 드세요!

재료

토막 닭 한 마리 1kg(10호 1마리)                                                                           

간장 12 수저 30g, 설탕 2 수저 (12g), 굵은 고춧가루 1, 수저, 고운 고춧가루 2 수저, 감자 큰 거 2개, 간 마늘 3 수저, 당근 160g(1/2개) 양파 작은것1개, 대파 2대, 청양고추3개, 소주3수저, 후춧가루 2g(약간),다시마 육수3컵

 

재료준비

1. 당근은반을갈라서 6등분으로 썰어주시고 끓였을 때 뭉그러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모서리를 돌려 깎아서 준비 합니다.

 

2. 양파는 1/6 정도로 큼직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3. 감자는 저는 감자가 알이 작은 거라 그냥 넣었는데요, 큰 감자일 경우  껍질을 제거하고 반으로 가르고 한 번 더 갈라서 당근과 같이 모서리를 돌려서 깎아서 준비합니다.

 

4. 청양고추,  2~3cm 통으로 잘라서 준비합니다.

 

5. 대파도 2~3cm 통으로 잘라 준비합니다. 

 

6. 흐르는 물에 닭 뼈, 내장을 깨끗하게 세척한다. 특히 등에 붙어 있는 내장은 잘 긁어내야 합니다. 잘못하면 잡내가 날 수 있습니다.

 

7. 냄비에 닭이 잠길만큼 넣고 물이 팔팔 끓으면 깨끗이 씻어 준비한 닭을 데쳐 주세요. 이렇게 하면 닭의 불순물도 빠지고, 닭의 잡내도 잡아주고, 기름기도 제거가 되어 닭을 조리했을 때 느끼함이 덜하고 담백하게 됩니다.  데칠 때 월계수 잎이 있으면 넣어도 잡내 없애는데 좋아요.

재료 준비가 다 됐으니 이제 끓여볼게요.

만드는 방법

1 냄비에 데쳐놓은 토막 닭 1마리를 넣고 다시마 육수 3컵을 넣고, 설탕 2 수저를 넣고 끓여줍니다. 설탕을 먼저 넣으면 설탕 입자가 고기에 먼저 들어가 간이 배어서 고기 맛을 좋게 합니다.

 

2. 센 불에 준비한 양념 중 간장 12 수저와 소주를 3 수저 넣고끓이다가  불을 중불로 줄여서  20분간 끓여줍니다.  이때 소주를 넣어 주면  잡내를 잡아줍니다.  (소주를 못먹는 저는 음식할때 팍팍 넣습니다.)

 

3. 20분 정도 끓여준 닭에 나머지 재료를 넣습니다. 돌려 깎기 해놓은 감자 , 당근, 마늘 3 수저, 고운 고춧가루 2 수저, 굵은 고춧가루 1 수저,고운 고추는 없으면 굵은 고춧가루로 해도 돼요, 저는 믹서기에 살짝 돌려서 넣었어요.

 

4.양파도 넣어주세요. 양파도 푹 익었을 때 단맛이 많이 나와서 맛있어요. 조금 더 끓이다가 파를 넣어줍니다 감자를 넣고부터 20분 끓여줍니다. 청양고추 썰어놓은 것도 넣어주세요. 먹을 때 매콤함이 확 올라와서 중독되는 맛이 나요.

이때 떡국떡이 있으면 넣어 주면 맛나요. 떡은 금방 익으니 거의 끓었을 때 넣어주세요.

 

5. 처음부터 40분 정도 끓였습니다. 감자가 익었나 한번 젓가락으로 찔러보시고요. 이때 간도 맞는지 보시고 부족한 간을 해주시면 됩니다. 불 이 세서 국물이 졸았으면 물 살짝 추가하시면 되요.

이웃님깨서도 맛있는 식사 하시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