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윰's 키친/오늘의 요리

백종원 감자 짜글이 찌개 밥이 사라져요.

by 윰데이 2020. 8.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점심에 인터넷을 보다가 백종원의 감자 짜글이를 보다 재료도 쉽고 모든 재료 썰어서 한꺼번에 끓이기만 하면 될 거 같아 얼른 마트에 가서 스팸만 사 왔어요. 아침엔 고추장찌개 끓여서 먹었는데, 오늘은 연속으로 고추장찌개를 해서 먹었네요. 뭐 그런 날도 있는 거지요.

어릴 적 어른들은 국이나 찌개없이 식사를 못하시겠다고 하실때 그때는 잘 이해하지 못하겠더니 이젠 저도 밥상에 찌개나 국이 있어야 밥을 먹겠어요. 몇 년 전 집밥 백선생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짜글이 찌개를 끓여서 밥이랑 먹는데 무척 맛있게 먹는 것을 봤을 때 무슨 맛일까 궁금했는데 유튜브 보다가 있어서 따라 해 보게 됐어요.

 

재료도 별것 없이 하기도 쉽네요. 캠핑 가서 해 먹어도 좋을 것 같아요. 모든 재료 썰어 넣고 보글보글 끓이면 되니까요. 캠핑 가면 쉽고 맛있는 카레로 한 끼는 무조건 해결했었는데 요즘은 어떤 음식을 해서 드시나요? 별다른 반찬 없이 맛있게 한 끼 먹을 수 있어요. 그럼 감자 짜글이 재료 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짜글이 찌개 재료

스팸 1캔, 감자 큰거 2개, 양파 작은 것 1개, 긴파 1대, 다진 마늘 2 수저, 고추장 1 수저, 된장 반수저, 간장 4 수저, 설탕 1/2 수저, 다시마 멸치육수 3컵, 굵은 고춧가루 2 수저, 청양고추 3개.

 

 

재료 준비

1. 감자는 손가락 굵기정도로 굵직하게 채 썹니다.

2. 양파도 감자 굵기와 비슷하게 1cm 간격으로 썰어 줍니다.

3. 파는 1cm 간격으로 송송 썰어 줍니다.

4. 청양고추도 1cm간격으로 송송 썰어 줍니다.

5. 스팸은 도마에 놓고 두부 으깨듯이 해도 되지만 편리하게 일회용 비닐백에 넣고 스팸을 넣고 뭉개듯이 으깨 줍니다.

 재료에는 없지만  여기에 돼지고기 간 것을 100g정도 추가해도 맛있을 것 같아요.

 

 

 

 

 

 

짜글이 찌개 만드는 방법

사실 재료만 준비되면 따로 만드는 방법이 따로 없을 만큼 쉽네요.

썰어놓은 모든 재료를 넣고 끓여 주면 됩니다.

1. 썰어놓은 감자를 밑에깔아주고요, 양파. 청양고추, 파, 고추장 1수저, 된장 반수저, 간장 3 수저 , 설탕 1/2 , 굵은 고춧가루 2큰술, 스팸 으깨 놓은 것, 마늘 2 수저를 모두 넣고 다시마 육수 3컵을 넣고 끓여 줍니다. 짜글이 찌개는 밥에 비벼서 먹을 거라 국물을 흥건히 넣을 필요 없이 재료가 잠길 정도로만 넣어서 졸이듯 끓여야 한데요. 양념장을 따로 하면 번거로우니 그냥 냄비에 모든 재료 넣고 양념도 넣었어요. 저는 육수 3컵 넣고 했는데 추가 안 해도 될 정도였어요.

 

 

2. 처음에는 센 불로 끓이다가 약불로 줄여서 감자와 모든 재료가 익어 어우러질 때까지 졸여 줍니다. 감자가 다 익어 뭉개질 정도로 익고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 들면 짜글이 찌개가 완성입니다. 간을 한번 보시고 부족한 간을 하세요. 원래 레시피는 간장 4 수저였는데 저는 1 수저 줄였고요, 된장 1 수저였는데 반수저 줄였어요. 양파에서도 단맛이 많이 나왔는지 아주 살짝 달았어요. 저는 간을 더 하지는 않았어요.

 

저의 집 고춧가루가 작년에 구입한 건데 맵지 않아 음식 할 때마다 살짝 아쉽네요. 청양고추는 냉동실에 얼려 둔 것을 넣었는데 청양 고추도 맵지가 않아 조금 아쉬웠는데 밥에 비벼서 먹으니 다른 반찬 필요 없이 밥이 금방 바닥을 보이네요. 고맙게도 아들이 맛있다고 먹어주네요. 다음에는 감자 짜글이 찌개에 김치도 조금만 송송 다져서 넣고 돼지고기 간 것도 조금 넣고 고춧가루 매운 걸로 넣어서 얼큰하게 다시 해봐야겠어요.

이웃님께서도 맛있는 식사 하시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