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윰's 키친/신기한 음식

식초 효능과 부작용, 막걸리 식초 만들기

by 윰데이 2020. 7.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날씨가 더워지니 입맛이 없어지네요. 이럴 때 이웃님께서는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식초를 음식에 넣어서 새콤 달콤하게 해서 먹으면 잃었던 입맛이 돌아오기도 하는데요. 식초 하면 신맛, 피로 해소, 식욕증진, 다이어트 등이 떠오르는데요, 오늘은 식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합성식초(빙초산)는 화학적으로 만든 것인데 , 한때 음식점에서 냉면이나 초무침할 때 한 방울만 넣어도 신맛이 강해  사용했는데 지금은 몸에 해롭다는 것이 알려져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천연 발효된 식초를 양조식초라 합니다. 식초는 흑미식초, 감식초, 현미식초, 사과식초, 포도식초, 발사믹 식초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저는 TV 에세 된장찌개를 끓이는데 마지막에 막걸리 식초를 한수저 넣는데 그 맛이 궁금해서 막걸리 식초를 만들어서 따라 해 보고 싶어 막걸리 식초를 만든 것이 지금도 계속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복어 지리를 먹을 때, 같이 먹던 친구들이 식초를 들이붓는 것같이 많이 넣어서 이걸 어찌 먹으려고 이러나 했는데 그 맛은 아직도 생각날 정도로  맛있었습니다. 예전에 부엌 구석자리에서 큰 병에 솔잎을 끼워서 식초를 발효하고 있는 걸 봤을 땐 그것이 귀한 건지도 몰랐는데 이제는 소중한 추억입니다. 자! 그럼 식초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초의 효능

1. 체내에서 생성된 피로물질인 젖산의 배출에 도움을 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지방의 축적을 방해하여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식초엔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도와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식초에 구연산과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해서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식초에 있는 유기산은 소화작용과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환경을 개선하여줍니다.


6. 식초는 강한 살균, 항균 효과가 있어서 식중독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식초의 부작용

식초는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1. 식초는 산성을 띄고 있지만 우리 몸이 들어가서 분해되면 알칼리 물질만 남아서 알칼리 식품이라고 합니다. 식초 섭취 시에는 산성이어서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은 섭취 시 위산 역류와 메스꺼움, 속 쓰림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공복에 섭취시 위산분비가 촉진되어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막걸리 식초 만드는 방법

재료

생막걸리(유통기한 10일 이내의 생막걸리),
모균(멸균하지 않은 살아있는 식초) 막걸리의 30 % 양이 필요합니다.
소독한 용기, 천 , 끈

방법
1. 소독한 용기에 막걸리를 흔들어 앙금채 부어주고 막걸리 양의 30%인 모균을 같이 부어주고 식초는 호기성이라 공기가 잘 통하게 천으로 입구를 덮어주고 끈이나 고무줄로 묶어 주세요.


2. 통풍이 잘되고 따뜻한 곳에 두고 발효시키면 되는데 적정온도가 30도라고 합니다.
 저는 겨울에 했을 때는 실패했어요. 봄. 가을이 실온에서 발효시키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3. 식초는 위에 거품이 생겼다가 가라앉아요. 3일 정도 후부터 초막이 생기는데 이 초막을 매일 흔들 줍니다.

 

4. 40일~90일은 발효해야 좋다고 합니다. 10원짜리 옛날 동전을 천위에 올려두면 동전이 초록색으로 변하면 식초가 잘  만들어지고 있는 거랍니다. 잡균이 들어가면 산패되어 실패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공기 중의 초산균이 들어가 알코올을 먹고 아세트산을 배출하고 이 아세트산이 식초랍니다. 식초를 만드는데도 많은 시간과 정성이 들어가네요.

 

 

저는 머리 감고 물 한 바가지에 식초 2스푼 정도 희석해서 식초를 이용해서 린스 대용으로도 쓰고 있는데 아주 만족하고 있어요. 요즘 식초 세안도 많이 하시던데 저는 머리 감을 때 한번 세안해 주는데. 피부가 촉촉 해진 것 같기는 한데, 피부에 좋은지는 잘 모르겠어요.

이웃님께서도 식초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 드시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

반응형

댓글